1. 악성 종양이 숨어 있는 점도 있다
점은 멜라닌을 생산하는 세포의 증식에 의해 발생합니다. 모양은 대체로 원형이며 나이가 들면서 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점은 드물게 악성 종양이 숨어 있는 예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린 시절 생기는 점은 방치해도 상관없지만 나이가 들면서 피부암으로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신경이 쓰인다면 피부과에서 상담을 받아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외선에 의해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이 활발해져 점이 생기기 쉬운 조건이 만들어집니다. 야외 작업이 많은 사람이나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대체로 5월부터 8월까지 자외선량이 가장 많은 시기이지만 계절이 상관없이 심지어 흐린 날이나 집 안으로 들어오는 빛을 통해 자외선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1년 내내 자외선에 의해 점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점은 멜라노사이트 자체가 피부에 집합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점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병원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 외에는 딱히 방법이 없습니다.
3. 수면 부족은 멜라노사이트 배출을 잔류시킨다
자외선뿐만 아니라 영양 균형이 무너지거나 수면 부족에 의해서도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정상적인 피부 활동에 장해가 되면서 표면의 멜라노사이트가 배출되지 않고 잔류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가능하면 수면 중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변화 또한 피부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에 점이 생기는 예도 있습니다. 월경 시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이 활발해지는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의 자극이 멜라노사이트가 활발해질 수 있는 원인입니다. 특히 매일 매일 메이크업을 하는 여성들은 자극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4. 붉은색의 큰 점이 있다면 피부암을 의심해 볼 필요도
화장하는 동작에서 강하게 피부를 문지르거나 짙은 메이크업을 하는 과정에서 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주로 몸통이나 가슴 배 등에 생기는 은나모반은 직경 1cm의 부드러운 느낌에 점으로 색상은 검은색이나 갈색을 띠며 얼굴이나 두피 쪽에 생기는 미셔 모반은 살짝 돌출되어 있고 털이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미셔 모반은 나이가 들면서 색이 점점 옅어져 피부색과 겉의 같아지는 경우도 보입니다. 스피츠모반은 상대적으로 젊은 층에서 많이 보이며 색상은 붉은색에서 검은색으로 크기가 대단히 커질 수 있으며 피부암을 의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5. 특히 흑색종은 아주 위험하다
자칫 점인지 알았는데 점이 아닌 예도 있습니다. 피부 섬유종은 점과 유사하여 구분하기가 힘든데 주로 팔다리에 발생하며 검은색과 갈색으로 원형이 아닌 찌그러진 모양으로 벌레에게 물리거나 상처 등의 계기로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신경 섬유종, 연성 섬유종, 지루성 각화증, 기저세포암, 악성 흑색종이 있으며 이 중 특히 악성 흑색종은 생명이 위험할 정도로 위험한 악성 피부암입니다. 발바닥에 생기기 쉽지만, 전신으로 전이하기 쉽다는 특징이 이으며 발견하는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6. 모양이 변하는 점이 있다면 당장 전문의와 상담하라
흑색종의 특징으로는 모양이 좌우가 비대칭이거나 들쭉날쭉한 모양이고 6mm 이상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모양과 크기가 변화합니다. 모양이 바뀌는 점이 있다면 당장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점인지 악성인지는 전문가는 대체로 맨눈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의심이 간다면 환부를 절제하고 현미경을 이용하여 세포 관찰이 필요합니다. 점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절제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흔히 레이저 치료에 비해 흉터가 오래가지만, 시간이 지나면 눈에 잘 띄지 않고 레이저 치료에 비해 재발성이 매우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절제를 통해 악성이 의심이 가는 경우 추가 검사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7. 흉터가 걱정된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레이저 치료
대부분 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치료를 많이 하는데 출혈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흉터도 최소한으로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재발 우려가 크기 때문에 한 번에 점을 없앤다는 생각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여러분 치료를 받는 생각으로 임하셔야 합니다. 특히 흉터가 남으면 안 되는 얼굴 같은 경우에는 점을 없애는 기간이 길어지더라도 레이저 치료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