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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로에 주로 아스팔트를 쓰는 이유

by DDPLL 2023.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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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건설에 아스팔트를 선호하는 이유

비용 효율성: 아스팔트는 콘크리트에 비해 초기 건설 비용이 더 적게 듭니다. 또한, 아스팔트 도로의 수리와 유지 보수 비용도 콘크리트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유연성: 아스팔트는 유연한 재료로, 기후 변화나 차량의 하중에 따른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으로 인해 도로 표면에 생기는 균열이나 파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빠른 건설 및 복구 시간: 아스팔트 도로의 건설은 콘크리트에 비해 빠르게 완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팔트는 수리가 필요할 경우 빠르게 공사를 진행하고, 공사 후에도 길게 기다릴 필요 없이 거의 즉시 도로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감소: 아스팔트 도로는 차량이 지나갈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특히 도심지역에서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재활용 가능: 아스팔트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입니다. 오래된 아스팔트 도로는 재가공하여 새로운 도로 건설에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환경 친화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성: 아스팔트 도로는 물을 잘 흡수하고, 미끄럼을 방지하는 특성 때문에 운전자에게 더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많은 도로 건설 프로젝트에서 아스팔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 건설 재료의 선택은 특정 도로의 위치, 예상 트래픽 양, 기후 조건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때로는 콘크리트가 아스팔트보다 더 적합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아스팔트는 도로 건설에 널리 사용되는 재료이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내구성: 아스팔트는 콘크리트에 비해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특히, 높은 온도에서는 아스팔트가 부드러워져 변형되기 쉽고, 이는 도로의 수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지 관리: 아스팔트 도로는 균열이나 구멍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런 손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커지고, 자주 유지 보수를 해야 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면 추가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 문제: 아스팔트는 석유에서 추출한 비튜멘을 기반으로 하므로, 그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발생합니다. 또한, 높은 온도에서 아스팔트를 가열할 때 유해한 화학 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섬 효과: 아스팔트는 태양의 열을 흡수하고 잘 방출하지 않아, 도시의 열섬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도시의 온도를 높이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며, 또한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 오염물질의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물 관리: 아스팔트는 비가 오면 물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물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도로가 홍수에 취약해지게 하고, 물이 도로를 따라 흐르면서 오염 물질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 때문에, 도로 건설에 아스팔트를 사용할지 결정할 때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도로의 위치, 사용 목적, 예상되는 트래픽 양, 기후 조건 등을 고려하여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중 어떤 재료가 더 적합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열섬 효과는 도시와 그 주변 비도시 지역과의 온도 차이를 나타내는 현상

도시 지역이 주변 비도시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더 뜨거운 온도를 유지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건물, 도로 등 도시 인프라와 에너지 사용, 대기 오염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열섬 효과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면 흡수: 도시의 건물과 도로는 태양의 열을 흡수하고 잘 방출하지 않습니다. 특히,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같은 재료는 태양의 열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며, 이는 도시의 온도를 높입니다.

에너지 사용: 도시에서는 에어컨, 난방, 자동차, 공장 등 에너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들 장치는 작동하면서 열을 방출하며, 이는 도시의 온도를 높입니다.

대기 오염: 도시에서는 자동차와 공장 등으로 인해 대기 오염이 심합니다. 이런 오염물질 중 일부는 태양의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지 않아, 도시의 온도를 높입니다. 열섬 효과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킵니다. 도시의 온도가 높아지면 에어컨 등의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고, 이는 온실가스 배출을 늘리며 기후 변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고온은 사람들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특히 노약자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열섬 효과는 강수 패턴을 변화시키고, 도시의 홍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열섬 효과를 완화하는 방법으로는 도시 녹지 확대, 녹색 건물 설계, 도로와 건물의 표면을 밝은 색으로 칠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태양의 열을 덜 흡수하고, 더 잘 방출하며, 도시의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스팔트 도로와 수질 오염 사이의 관계는 복잡합니다. 아스팔트 도로는 비가 내리면 물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물은 도로 표면을 따라 흘러서 하수도 시스템이나 인근 수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도로 표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오염물질들이 물에 섞여서 수질 오염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오염물질에는 자동차 배출 가스, 오일, 고무, 금속 입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팔트 자체도 비가 오는 경우, 도로 표면에서 미세한 아스팔트 입자가 물에 섞여서 수질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아스팔트 입자는 물 생물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특히 민감한 수생 생태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도로와 수질 오염 사이의 이런 관계는 도시에서 특히 문제가 됩니다. 도시 지역에서는 도로와 건물, 주차장 등 불투수 표면이 많아지므로, 비가 내리면 물이 토양에 스며들지 못하고 도로 표면을 따라 흐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도로 표면의 오염물질이 큰 양의 물과 섞여서 하수도 시스템이나 수역으로 이동하게 되며, 이는 수질 오염을 심화시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도시에서는 빗물 관리 전략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빗물을 수집하고 필터링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빗물 정화 시스템, 물을 흡수하고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녹색 인프라(예: 생태적 지붕, 빗물 정원), 물이 토양에 스며들 수 있도록 도로 표면을 투수성으로 만드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아스팔트 도로와 수질 오염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고, 도시의 물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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