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혈압, 나트륨 섭취에 달렸다
혈압이 높아 혈압약을 먹어도 좀처럼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염분을 줄이는 감염을 중심으로 한 식이요법이나 생활방식이 개선이 안되고 있는 경우, 처방받은 약이 효과가 없거나 적은데 계속 복용하고 있는 경우 등이 원인에 해당하겠습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60대가 가장 짜게 먹는다??
고혈압 치료 지침에 따르면 1일 염분 섭취 목표는 6g 미만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얼마나 많은 염분을 섭취하고 있을까요? 일 평균 남성의 경우 10g 이상의 염분을, 여성의 경우 9g 이상의 염분을 섭취하고 있으며 남녀 모두 60대에서 가장 염분 섭취가 많은 것으로 높다고 합니다. 병원을 방문하면 염분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묻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환자는 본인이 하루에 어느 정도의 염분을 섭취하는지 모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3. 주기적인 소변 검사를 통해 염분 섭취량을 체크하자
소변 검사를 통해 염분 섭취량을 어느 정도 측정하고 계산할 수 있다고 하니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스스로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환자들도 막상 소변검사를 실시해 보면 생각보다 염분 섭취량이 많을 때도 있으므로 혈압이 잘 떨어지지 않는 분들은 검사를 받아보길 추천합니다. 이 밖에도 대부분 식품에는 영양 성분에 표시되어 있어, 본인이 먹는 제품의 나트륨 함량을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음식을 구매하기 전에 영양성분을 점검하여 고염분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역시 채소, 과일 섭취가 최고지
채소나 과일에 많이 포함된 칼륨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육류보다는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과일은 혈당치를 올릴 수 있으므로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분은 전문의와 상의 후 그에게 맞는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평상시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이동하고 3층 정도의 건물은 승강기 대신 계단으로 다니는 등 대사량을 증진해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입은 금연, 몸은 따뜻하게
흡연자는 담배를 끊어야 하며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겨울철과 같이 기온이 하강하는 경우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대부분 고혈압은 개선되지만, 그것만으로도 혈압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약물 치료도 함께해야 합니다. 혈압약의 경우 여러 종류가 있어 본인에게 맞는 약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약의 부작용 보다는 고혈압을 더 무서워 해야한다
보통 한 종류의 약으로부터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며 그래도 혈압이 낮아지지 않는 경우 약의 양을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혈압약 한 종류를 복용할 때 대략 10~15 정도의 혈압이 떨어지며 혈압이 높은 환자일수록 복용해야 하는 약의 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의 복용량을 더 늘려야 함에도 이를 거부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누구나 내 몸으로 들어가는 약의 양을 늘리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 기분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7. 뇌졸증과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혈압관리
금전적인 부분도 늘어나게 되고 약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진 않을지 걱정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진료 시간을 지체시키고 혈압 관리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경우 의료관계자와 환자와의 사이에 신뢰 관계가 중요합니다. 고혈압 치료의 경우 가장 큰 목적은 혈압을 최적의 수치로 유지하여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입니다.
8. 본태성 고혈압!?
의료진은 치료의 목적을 환자에게 잘 이해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에 따른 것과 생활 습관에서 오는 고혈압을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원인에 대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혈압약만으로는 좀처럼 혈압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골이를 하고 낮에 졸음 심한 경우, 비만 등에 의해 수면 중에 기도가 폐색해 호흡이 멈추어 버리는 무호흡 증후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9. 수면의 질부터 개선해야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로 증상 심각해지면 야간에 마스크를 붙여 기도를 넓히는 치료를 실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치료받고 있음에도 혈압이 좀처럼 내려가지 않는 경우는 원인이 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과 환자가 협력하지 않는다면 원인을 찾기 어렵습니다. 꼭 의료진과 상담을 진행하길 바랍니다.